top of page

​세명대학교 영화웹툰애니메이션학과 1학년 전공과목

​웹툰드로잉 수강 활동

웹툰 제작을 위한 기본 드로잉 실습​

​1주차

220307김혜원.png

​1주차 첫 수업에서는 제한시간(2시간)동안 최대한의 퀄리티로 인물 전신을 드로잉하고 제출하는 수업을 진행되었습니다.

좌측의 그림이 수업 당시 제가 제출한 과제물 입니다.

제한 시간 내에 완성을 하는 게 목표였기 때문에 전체적인 퀄리티를 완성 가능하도록 적절히 조절하여 작업하면서 깨달음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2주차

​2주차 에는 기존에 연재 된, 혹은 연재 중인 작품 중 지향하는 그림체의 작품을 선정하여 레퍼런스 자료를 제작하는 작업과, 만들어진 레퍼런스 자료를 바탕으로 해당 캐릭터의 흉상을 드로잉 하는 수업이 진행되었습니다.

레퍼런스 정리를 통해 내가 어떤 그림을 중심점으로 삼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지 구체적인 기준을 마련할 수 있어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수업을 통하여 지금까지 감으로 그렸던 부분에 대한 해부학적 전문 지식을 습득할 수 있어서 보다 정확하고 확실한 드로잉 실력을 쌓는 것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각 부위의 정식 명칭을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뒷 목에서 부터 쇄골까지 이어지는 근육인 흉쇄 유돌근의 명칭을 알게 되었고, 승모근이 뒷목부터 등 전반적으로 분포되어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반 측면 구도일 때에 승모근의 위치를 어떻게 드로잉 하면 되는 지에 대해 배웠고, 보다 자연스러운 인체를 그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측은 제가 2주차 당시 제출한 과제물입니다.

​(레퍼런스는 저작권 이슈로 업로드 하지 않았습니다.)

​3주차

​3주차 에서는 먼저 2주차 과제물을 교수님에게 1:1 피드백 받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좌측의 그림이 2주차 과제물을 제출한 뒤 교수님께 받은 피드백을 토대로 수정된 과제물입니다.

 

승모근을 과하게 그리는 점, 그리고 목이 상대적으로 긴 점을 주로 피드백 해주셨습니다.

또한  반측면 각도에서 팔을 덜 그리는 것이 맞다고 피드백 해주심에 따라 승모근을 더 아래 지점으로 그리고, 목의 길이를 전체적으로 줄였습니다. 

 

평소 흉상을 그리면 어딘가 어색한 부분은 느꼈지만 어떻게 수정해야 할 지 몰라 제대로 수정할 수 없었는데 교수님의 피드백을 통해 고질적인 오류를 고칠 수 있어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3주차 본 수업에서는 여러 각도의 흉상 자료를 토대로 다양한 각도의 흉상을 드로잉 하는 훈련을 진행했습니다.

 

(자료의 저작권 문제로 제 과제물만 업로드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좌측의 그림이 여러가지 각도의 흉상 훈련 과제입니다.

​4주차

4주차 에서는 인체 두상 폴리곤 형체를 모작하는 수업과, 모작한 결과물을 응용하여 캐릭터의 두상을 드로잉 하는 수업이 진행되었습니다.​

우측의 그림 2점은 제가 당시 제출한 과제물입니다.

교수님이 과제를 내주신 의도를 파악하기 위해 분석한 결과 학생에게 인체 두상의 형태와, 입체감을 파악하게 하기 위함이라 판단하였습니다.

 

이에 맞춰 형태감과 명도(그림자)를 특히 신경써서 원본과 비슷하게 맞추려고 노력하며 작업했습니다.

​응용 모작 작품은 캐릭터 데포르메가 들어가는 만큼 원본의 실사 데포르메를 그대로 사용하면 이질적인 느낌이 강하기 때문에 캐쥬얼 캐릭터 데포르메를 일정하게 넣으려고 노력하여 작업했습니다.

2022307010 김혜원 흉상 모작 과제.png
2022307010 김혜원 흉상 과제.png

​5주차

2022307010_김혜원_웹툰드로잉_A반_4주차과제_수정본.png
2022307010_김혜원_웹툰드로잉_A반_5주차과제_수정본.png

5주차 에서는 먼저 4주차의 과제물에 대해 교수님 에게 1:1 피드백 받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다행히도 3주차 피드백을 통해 고쳐진 승모근의 형태에 대한 지적은 받지 않았고, 다만 흉쇄유돌근 주변의 그림자에 대한 피드백을 받아 이에 맞춰 수정하였습니다.

좌측의 그림은 수정된 4주차 과제물입니다.

5주차 본 수업에서는 다양한 화풍의 작품 5가지를 찾고, 5가지 작품의 캐릭터를 다른 작품의 화풍으로 드로잉 하는 과제를 진행했습니다.

​저는 애니메이션 <후르츠 바스켓>의 혼다 토오루, 애니메이션<추억의 마니>의 마니, 애니메이션 <명탐정 코난>의 마츠다 진페이, 애니메이션 <포켓몬스더 DP>의 빛나, 애니메이션 <짱구는 못말려 극장판: 부리부리 왕국의 보물>의 루루 캐릭터를 선정하여 진행했습니다.

​다양한 화풍의 그림체를 그려야 하는 만큼 분석, 활용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어서 제 역량을 그만큼 높일 수 있었습니다.

 

또한 다양한 데포르메와 선화, 그에 맞는 채색을 활용해보는 작업이 드로잉 실력을 증진 시키는데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6주차

6주차에서는 5주차에서 진행한 작업물 중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을 골라 교수님이 공유해주신 자료를 참고하여 6가지 표정을 드로잉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저는 5주차 과제에서 애니메이션 <포켓몬스터DP>의 캐릭터 빛나를 애니메이션 <짱구는 못말려 극장판:부리부리 왕국의 보물>의 그림체로 그린 것이 가장 마음에 들어 그것을 선정하여 작업하였습니다.

2022307010_김혜원_웹툰드로잉_A반_6주차과제_수정본.png

​8주차

영화웹툰애니메이션학과_2022307010_김혜원_A반_8주차_구두_수정본.png
영화웹툰애니메이션학과_2022307010_김혜원_A반_8주차_힐.png

8주차 에서는 다양한 각도의 손,발을 그리는 과제가 주어졌습니다.

 

남자 구두 3켤레(6개), 여자 구두 3켤레(6개), 운동화 3켤레(6개) 총 18의 발과, 손 9쌍(18개)를 그리는 과제를 진행했습니다.

 

평소 신발을 자세하게 드로잉하는 경험이 부족해서 신발을 드로잉 할 때 어려움을 겪은 적이 많았었는데 8주차 과제를 통해서 신발 드로잉 실력을 증진시킬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또, 자연스러운 흐름의 손 포즈를 드로잉 하면서 손 드로잉 실력을 증진 시킬 수 있었던 점도 좋았습니다.

​신발은 많이 그려보지 않은 만큼 높은 퀄리티로 마무리하면서 다양한 재질의 채색법도 습득하려고 노력하며 작업하였습니다.

8주차_손1_김혜원.png
8주차_손2_김혜원.png
8주차_운동화_김혜원.png

​9주차

9주차 에서는 세명대학교 공식 마스코트인 <세룡이>를 의인화 하여 캐릭터와 시키는 작업을 하기 위한 기반을 다지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먼저, 제가 구상한 분위기를 볼 수 있도록 한 장으로 정리하는 무드 보드에 대해 배웠고, 제가 생각한 <세룡이>의 인간 모습과 흡사한 분위기의 이미지 자료를 찾아 콜라쥬 하여 무드보드를 제작했습니다.

​(저작권 문제로 무드보드는 업로드 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제가 생각하는 인간 모습의 <세룡이>에 대한 세부적인 설정을 짜고, 이를 정리하는 과제를 진행했습니다.

​제가 구상한 인간 세룡이의 프로필 V

세룡 신상조사서1.png
세룡 신상조사서2.png

​10~14주차

4. 세룡 브레인스토밍 스케치1_김혜원.png
4. 세룡 브레인스토밍 스케치3_김혜원.png
4. 세룡 브레인스토밍 스케치2_김혜원.png

​진행된 3가지의 브레인스토밍 스케치

4. 세룡 브레인스토밍 합본_김혜원.png

9주차에서 진행한 구상을 바탕으로 3가지 시안의 인간 세룡이 브레인 스토밍 스케치를 진행했습니다.

 

진행하면서 나온 3가지 시안이 서로 너무 비슷하다는 교수님의 피드백에 따라 더 차별점을 두어 수정하였고, 3가지 브레인 스토밍 스케치 시안 중 가장 마음에 드는 1가지 시안을 선정하여 프레젠테이션 드로잉 단계를 작업 했습니다.

 

작업 도중 프레젠테이션 드로잉과 문화,시대 등이 대비되는 시안 1가지를 추가로 브레인스토밍 스케치 하라는 교수님의 말씀대로 심플한 버전의 시안을 1가지 더 추가하여 작업하였고, 이중 원래의 시안이 더 마음에 들어 원래의 시안대로 최종 진행하였습니다.

​작업 중간 중간 자료를 참고해야 한다는 교수님의 조언에 따라 필요에 따라 다양한 레퍼런스 콜라쥬를 진행하며 작업하였습니다. 덕분에 두루뭉실하게 형태를 뭉게는 것이 아니라 명확하고 사실적인 드로잉을 할 수 있게 되어 드로잉 실력 진전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본 수업을 통해 나 혼자만 알고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내 작업에 대한 부분을 알리고 협업을 할 수 있도록, 또한 일을 돌아가지 않도록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구상하여 탄탄한 준비를 하는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어 좋았습니다. 

​3가지 시안의 브레인 스토밍 스케치 전신 합본

​진행중이던 최종본 시안과 그에 대비되는 추가 시안

3. 최종본_세룡 화려_김혜원.png

최종적으로 완성된 프레젠테이션 드로잉 작업물

앞서 배웠던 인체 흉상 해부학과 다양한 각도의 흉상 드로잉 등을 기억하며 3가지 표정의 흉상 드로잉도 같이 작업하였습니다.

캡처.PNG

​열심히 수강하며 교수님의 피드백을 참고하고 꾸준히 나아간 결과

22년 1학기 <웹툰드로잉>과목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지도해주신 성연창 교수님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bottom of page